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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 성공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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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G마켓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선두 주자로 자리 잡은 기업입니다. 특히, 옥션이라는 거대 경쟁자가 지배하고 있던 시장에서 독창적인 전략과 기술로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마켓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가능성을 조망해 보겠습니다.


 

목차

  1. G마켓의 선정 이유
  2. G마켓 소개
  3. G마켓 분석
    • (1) 매매 보호 장치
    • (2) SWOT 분석
  4. G마켓의 전략
    • (1) 마케팅 전략
    • (2) 4C 전략
  5. G마켓의 문제점
  6. G마켓의 미래
  7. 참고 문헌

1. G마켓의 선정 이유

요약 : G마켓은 1999년 인터파크의 사내 벤처팀에서 출발해 2000년 독립적인 사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G마켓이 어떻게 경쟁사인 옥션을 추월하고 시장에서 1위를 목표로 성장했는지, 그 성공 요인과 경쟁력을 알아보겠습니다.

 

상세 : G마켓은 옥션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여러 도전자들이 도전하였다가 좌초하였던 상황들을 보고도 1999년 인터파크 사내의 벤처기업 구스닥팀으로 시작하여 2000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 하였다.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말부터였다. 그이후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후에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것이다.” 라고 밝힌후에 옥션을 맹추격한 그 원동력과 경쟁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G마켓 소개

  • 회사명: 인터파크 G마켓
  • 설립일: 2000년 4월
  •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04-3 남서울 빌딩 6층
  • 홈페이지: www.gmarket.com
  • 대표이사: 구영배

요약: G마켓은 4G(Goods, Good, Green, Global)를 기업 철학으로 삼아 전 세계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익원으로는 판매 수수료(12%, 컴퓨터/가전제품 8%)와 광고 수입이 있습니다.

 

상세: G마켓은 2000년 설립 이래 줄곧 가파른 성장을 유지해 왔으며, 여러 대기업들을 제치고 국내 인터넷쇼핑분야를 선도하는 위치에 섰습니다.2004년에는 거래총액 성장률 360%로 업계 최고를 기록하였으며, 또한 2004년 11월에는 미국 유수의 벤처캐피탈인 Oak Investment Partners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하여 자금의 여유가 생겨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나갈수 있게 되었습니다.

G마켓의 G가 의미하는 4가지가 있습니다.
Goods, Good, Green, Global은 기업의 Vision과 Mission을 반영합니다.

-Goods Market - 모든 상품을 가장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고 팔 수 있는 시장
-Good Market - 고객만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시장
-Green Market - 생산된 재화의 낭비없는 유통을 구현하는 친환경 시장
-Global Market - 전세계 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는 글로벌 시장

G마켓은 4G의 이념을 실현하여 Global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G마켓의 기본 수익 : 판매 수수료 : 12%, 컴퓨터/가전제품은 8% 이 주수입원이고 이외에 광고 수입등의 수입이 있다.

 


3. G마켓 분석

(1) 매매 보호 장치

요약:

  • 에스크로 서비스: 구매자가 대금을 G마켓에 예치하고, 상품을 확인한 후에 판매자에게 지급되는 안전 장치입니다.
  • 보안 시스템: G마켓은 첨단 보안 시스템, SSL 보안 프로토콜, Verisign 인증을 통해 안전한 거래 환경을 제공합니다.
  • 넷시큐어 종합보험: 고객 정보 유출 시 1인당 최대 300만 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에 가입하여 신뢰를 구축했습니다.
상세
■ 에스크로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입할떄 구매자들이 가장 불안해 하는 것이 혹시나 돈을 입급하였는데 물건을 받지 못하고 판매자는 사라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 가장 큰 걱정중에 하나있다. G마켓은 이러한 불안감을 여러 가지 보호장치들로 구매자들이 떨쳐낼수있게 하였다.
G마켓의 매매보호 장치는 이제는 모든 인터넷 경매 사이트의 기본이된 에스크로 장치가 있다. 매매보호서비스는 경매 낙찰시 구매자가 대금을 G마켓에 송금하면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물품을 보내고 구매자가 제품을 확인한 후 G마켓이 판매자에게 대금을 송금하는 것이 골자다. 이 서비스는 구매자나 판매자 어느 한 고객이라도 만족하지 못할 경우 언제든지 경매를 무효화시킬 수 있어 거래상대방과 거래물품에 대한 불안요소를 제거하고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구매자들의 불안을 완전히 해소할수 없어서 G마켓은 또 다른 보호 장치가 있다.
 
■ G마켓에서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5가지 이유!!
1. 첨단 보안시스템 설치
G마켓은 서버 및 네트워크와 관련한 첨단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중 방화벽과 침입탐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정보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 SSL 보안시스템
SSL을 사용한 안전한 전송 Service 등록시 입력하신 정보는 Netscape Commerce server 상에서 제공되는 SSL (Secure Socket Layer) Protocol 에 의해 암호화 되어 G마켓에 전송되므로 안전합니다.
3. Verisign 인증
세계적인 웹사이트 인증회사인 미국의 Verisign 사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은 신뢰할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4. 넷시큐어 종합보험
G마켓은 결제정보, 신용정보, 신상정보등 고객 정보의 유출 손실로 인한 피해에 대해 1인당 최고 300만원까지 보상 받을 수 있는 넷시큐어 종합보험에 가입하여 고객에 대한 피해손실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5. 정기적인 보안교육
 
이러한 보호장치들을 통해 구매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G마켓을 이용할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것이다.

 

(2) SWOT 분석

요약

  • 강점(Strength):
    • 젊은 층 중심의 주요 고객층.
    • 다양한 마케팅 활동(파워딜러, 흥정하기 등).
    • 고객이 직접 가격을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
  • 약점(Weakness):
    • 주 고객층이 젊은 층에 국한됨.
    • 낙찰 수수료 의존 및 허위 등록 문제.
  • 기회(Opportunity):
    • 인터넷 사용 인구 증가에 따른 시장 확대.
    • 대규모 벤처 캐피털 투자로 공격적인 성장 가능성.
  • 위협(Threat):
    • 후발 주자 및 오프라인 경쟁.
    • 허위 거래 및 서버 안정성 문제
■ 강점(Strenght)
인터넷 인구의 대다수인 젊은층이 주고객(앞으로의 꾸준한 성장성)
공격적인 마케팅(파워딜러, 고정가판매, 등록수수료 무료, G스탬프, 흥정하기등)
상품을 자신이 원하는 가격으로 구입가능(경매를 통하여 물품을 구입함으로써 자신이 제시하는 가격에 물품 구매 가능, 흥정하기를 통해 물건의 가격을 결정할수있다.)
 
 
■ 약점(Weakness)
 
주고객이 대부분 젊은층에 의존(다양한 세대층의 고객 확보 필요)
개개인의 거래에서는 서로의 신뢰부족으로 구매를 꺼림
여전히 수입을 광고와 낙찰수수료에 의존
제품의 테스트가 불가능
저가의 금액 상품 배송시 대부분 운송비를 구매자가 부담
 
■ 기회(Opportunity)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에 따른 전자상거래 발달
미국계 벤처 캐피탈 회사인 오크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로부터 80억원(760만 달러) 투자를 유치 한 결과 공격적인 마케팅 가능
인터넷 인구의 대다수인 젊은층이 주고객(앞으로의 꾸준한 성장성)
주5일 근무로 인한 레져 상품 및 여가상품의 판매 증가
옥션에 대한 구매자들과 판매자들의 인식이 나빠지고 있다.
 
 
■ 위협(Threat)
 
G마켓 역시 후발 전자상거래업체와의 경쟁 불가피
안티세력 증가(서버의 불안정성, 신뢰성 부족, 비싼 낙찰 수수료)
직거래의 해결방안 미흡
주5일군무에 따른 주말 오프라인 쇼핑몰 이용자 증가
불성실한 회원들에 대한 강력한 제재와 조치가 꾸준히 필요
허위 사기 거래에 따른 적극적이고 강력한 조치 강구
미국계 벤처 캐피탈 회사인 오크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로부터 투자를 유치 한 결과 외국 자본으로 부터의 회사 잠식의 우려

 

 


4. G마켓의 전략

요약

(1) 마케팅 전략

  • TV 광고: 이효리를 모델로 기용하며 인지도를 높임.
  • 스타 마케팅: 연예인의 패션을 제안하는 스타샵 운영으로 매출 증대.
  • 제휴 마케팅: 아이라이크클릭과의 협업으로 회원 가입 유도.

(2) 4C 전략

  • Customer Cost: 고객이 직접 가격을 설정하거나 경매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 구매.
  • Customer Solution: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가격 옵션 제공.
  • Convenience: 고정가 판매 도입으로 빠른 구매 가능.
  • Communication: 천원 경매, 흥정하기 등을 통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 마케팅 전략
(1) TV를 통한 마케팅 전략
TV 광고만 놓고 보자면 확실히 지마켓은 옥션에 굉장히 많이 뒤쳐져있었다.
옥션이 ‘파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은 내려갑니다’등의 특색있는 광고로 인지도를 높여가는 동안 사실 G마켓은 눈에 띄는 광고를 내놓치 못하였었다. 하지만 ‘이효리’를 광고모델로 한 광고가 방송을 타고 나서 부터는 G마켓의 인지도는 굉장히 상승하여 G마켓의 이효리 광고 풀동영상을 공개된지 엿새만에 16만명이 클릭을 하면서 그로인한 구매자들이 G마켓으로 유이입도 증가하였다.
 
(2) 스타를 이용하라
현재 G마켓의 얼굴마담격인 코너가 바로 스타샵 이다. 이효리를 시작으로 오윤아, 현영, 윤은혜 등 요즘 최고의 인기를 달리고 있고 옷잘입기로 소문난 연애인들이 입었던 스타일의 옷들을 스타샵을 통해서 팔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현영 심지호 황인영 김지우의 스타샵은 '섹시한 집시여인 현영', '범생이 스타일 심지호', '엘레강스한 황인영', '발랄한 캐주얼 스타일 김지우'의 컨셉트로 마치 패션 화보를 보는 듯한 느낌에 연예인들의 패션 스타일을 제안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구매자들의 구매 욕구를 더욱 끌어 올리는 것이다.
G마켓은 "'스타샵' 오픈 전과 오픈 후를 비교했을 때, 매출량이 급성장했다"며 "스타 파워를 톡톡히 실감하고 있다"고 만족스러움을 드러냈다
이렇듯 G마켓은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매출이 눈에 뛰게 증가 하였다.
 
(3)제휴마케팅을 통한 방문자 도달율 상승효과
인터넷 광고에서 다소 부차적이긴 하지만 또다른 한 측면은 제휴광고이다. 아이라이크클릭과 제휴하여 회원가입당 3,000원을 지불하는 제휴프로그램의 광고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회원가입에 대한 보상을 하는 형식의 제휴마케팅은 회원 가입율이 매우 낮아 실제로 지출되는 광고비는 많지않다. 그러나 제휴파트너로부터 들어오는 방문자 수가 상당히 많아서 랭키닷컴과 같은 순위사이트에서 순위를 관리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 4c전략
보통의 전략을 세울때는 4p전략을 사용하지만 온라인 쇼핑 기업이라는 특이한점 때문에 여기서는 4c전략을 적용 하였다.
(1) customer cost (고객이 결정 하는 비용)
기업은 가격으로 고객을 조롱한다.
G마켓에서는 고객이 가격을 스스로 매기기도 한다
 
(2) customer solution (고객의 문제 해결)
소비자는 가장 저렴한 가격을 원한다
소비자는 대체로 합리적인 가격을 원한다.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을 찾더라도 믿을 수 있는 쇼핑몰을 이용하게 된다.
 
(3) convenience (편리성)
사람들은 번거로운 쇼핑을 싫어 한다?
소비자들은 경매로서 싼가격에 물품구입을 즐긴다. 그에 따른 쇼핑에서 느끼는 감성적 행복도 중요하다. 또한위치가 좋아야 물건이 잘팔린다.
위치보다는 남는 시간을 활용하여 빠르게 물건을 사는게 더욱 중요 하다.
G마켓 에서는 당장 물건이 필요 한데 경매에서 낙찰 받을 때 까지의 시간이 너무 오래 남아서 빨리 물건을 구입하려는 고객을 위해 ‘고정가 판매’라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빠른시간안에 물건을 구입할수 있게 하였다.
 
(4)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방문이 수월 하면 물건이 더 잘팔린다?
들어오기 쉬우면 나가기도 쉽다. 단순 고객 유입이 아니라 쇼핑의 즐거움을 창출해야 한다.(흥정하기, 천원 경매, 배송료도 무료인 초특가 경매등)

 

 


5. G마켓의 문제점

요약: 

  •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서버 불안정.
  • 허위 판매자와 불량 상품 관리 부족.
  • 높은 낙찰 수수료 문제.
상세 : 

앞에서도 밝혔듯이 G마켓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2인자가 아닌 1위를 위해 지금까지 달려 왔고 현재 어느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어냈다. 하지만 너무 급격한 성장을 한탓인지 서버의 불안정성과 판매자들의 대한 진짜 양질의 판매자와 불량판매자들의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물품의 상태라든지 배송문제 환불,교환문제로 구매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이러한 모습을 볼때 옥션의 절차를 밟고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선다. 옥션이 자신들은 중개자 역할일 뿐이라며 구매자들의 민원과 불만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방관한것에 대한 효과가 G마켓 성장에 꽤 큰영향을 주었는데 그러한 G마켓 마져도 그러한 절차를 밟게 되면 또 다른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콘덴츠를 가지고 나타나는 회사가 있다면 또다시 회원들을 뺏기고 말것이다. 그리고 등록 수수료가 없는 대신 낙찰 수수료가 타사이트에 비해 너무 과도 하고 등록수수료가 없다는점 때문에 허위로 물건을 올리는 불량 판매자들이 많이 활동한다는 사실도 G마켓이 관가 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6. G마켓의 미래

인터넷 마켓플레이스 업체 G마켓이 최근 미국계 벤처 캐피탈 회사인 오크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로부터 80억원(760만 달러) 투자를 유치하였는데 이는 G마켓의 구영배 사장의 말에 의하면 "단기 투자나 융자 성격이 강한 은행권 투자와 달리 장기투자 혹은 순수 투자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은행권 투자와는 질적으로 틀리다"라면서 "새로운 투자금으로 G마켓의 빠른 성장 속도에 따라 갈 수 있도록서버 증설 등 하드웨어를 보강하고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것은 꾸준히 문제되오던 서버의 불안정과 하드웨어 문제를 떨쳐낼수 있기에 G마켓에게는 굉장한 기회로 작용할것이다.

또한 지난 2분기 비록 G마켓만의 거래규모는 아니지만 인터파크계열(인터파크와 G마켓)의 거래규모가 옥션을 앞선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세상이 술렁거리고 있다.

인터파크와 G마켓의 거래규모는 4021억원으로 옥션의 거래규모 3913억원을 108 억원 앞섰다. 지난 1분기에는 인터파크계열이 3444억원, 옥션이 3796억원으로 옥션이 352억 원 더 많았으나 순식간에 역전이 된 것. 비록 영업 이익면에서는 아직 옥션을 따라잡지 못하였지만 이것은 수익구조를 개선하면 해결될것으로 보인다.

주인의식으로 똘똘 뭉친 사원들이 밤 10시까지 자진해서 일을 하며 다양한 고 객서비스와 차별된 판매자 배려정책을 쏟아내고 이를 바로 온라인상에서 실용화 하는 직원들있고 자신들의 목표는 ‘2위가 아닌 1위라는신념으로 일하는 G마켓은 2007년까지 1위의 자리에 오르겠다는 확실한 목표로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다.

G마켓 관계자는 "온라인 소비자들은 한번 자신이 선택한 쇼핑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충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면서 "새로운 방식의 거래를 계속 개 발하는 한편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해 소비자들이 마켓플레이스를 찾을 때 옥션 이 아닌 G마켓을 먼저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G마켓이 2년안에 충분히 옥션을 넘어설수있을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