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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애플 비윤리기업에서 윤리기업이 되기까지

마켓플로 2024. 12. 25.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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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소개

 

(1)  주요연혁

1962~1964 빌바우먼과 필나이트가 블루리본스포츠를 설립
1971~1972 Swoosh로고 고안, 축구화 생산(제품명NIKE)
1978~1979 회사명을 나이키로 변경, Air 기술 개발
1980~1981 주식회사로 상장, BRS가 나이키로 합병(NIKE Inc.)후 빠른 성장
1984 마이클 조던과 계약. Air Jordan라인 생산
2000 SHOX기술 개발
2002~2003 NIKE SB(스케이드보드 생산), 컨버스사 매입

 

 

(1)  나이키의 네이밍

 

나이키는 승리(Victory)를 의미한다.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를 전하기 위해 42.195Km를 달렸던 그리스 병사가 기도를 올렸다던 승리의 여신 니케(NIKE)에서 유래되었다. 로고 역시 니케의 날개와 옷자락에 흐르는 선에서 영감을 얻어 승리를 상징하는 V를 부드럽게 뉘어 놓은 느낌의 로고를 고안했다.

 

(2)  나이키의 경영이념

 

①    Performance : 승리를 위한 경쟁, 항상 승리를 예상하고 옳은 일을 해라.

②   신뢰성 : 우리는 스포츠, 정직하고 윤리적으로 용기를 갖고 일할 것, 진짜가 되라.

③   약속 : 우리는 약속을 지킨다, 회사의 책임과 일관된 행동을 하라.

④   혁신 : 장애물을 돌파하라, 우리가 하는 일은 변화이다.

⑤   팀워크 : 우리의 일은 그 일 전체가 끝나기 전에는 끝난 것이 아니다, 승리를 나누어 가지자, 모든 팀원에게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 되자.

 

2) 나이키의 비윤리 경영

 

1996년, 미국 잡지 [라이프] 6월 호에서는 12살짜리 소년이 나이키 상표가 찍힌 축구공을 바느질하고 있는 사진이 실렸다. 미국 소비자 단체들은 어린이 노동으로 생산된 제품을 사지 않겠다는 발표를 잇따라 내놓았다. 노동조합들과 시민단체들은 시알콧 지역에서 생산된 축구공 불매운동을 시작했다  이 사건과 관련된 나이키의 비윤리 경영에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근로환경

나이키 신발을 생산하는 베트남 공장의 종업원 수는 충 3만 5천명으로 나이키 전체 생산량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종업원들의 대부분이 20대 초반의 여성들로 1주일에 6일, 하루 8시간 이상을 숨이 막힐 듯한 더위와 귀를 찢는 듯한 소음 속에서 등받이 없는 의자에 몸을 구부린 채 재봉틀이나 작업대 앞에 앉아 일한다. 감독관들이 종업원 곁에 있거나 등 뒤에 버티고 있어 잠시 허리를 펴거나 머리를 들어 쉬는 것도 눈치를 봐야 한다. 어느 공장의 매니저들은 작년까지만 해도 여공들이 서로 말을 주고받는 것조차 금지시켰다.

 

(2)  저임금

나이키 공장의 베트남 근로자들이 고된 노동의 대가로 받는 월급은 평균 47달러(한화 5만 6천 400원)로 베트남 주재 다른 외국기업이 숙련공에게 지급하는 월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더욱이 베트남 정부는 외국자본 유치를 위해 지난 7월 1일부터 최저임금을 종전 월 45달러에서 40달러로 낮추었다.

 

(3)  가혹행위

1996년 한 한국인 소유의 나이키 하청공장에서 일하는 베트남인들이 작업실적이 나빠 손을 든 채 무릎을 꿇고 벌을 받았다. 이어 다음해, 1997년에는 한 타이완인 소유 공장의 베트남 근로자들이 규정된 신발을 신지 않았다는 이유로 질식할 듯한 더위 속에서 공장 주변을 도는 기합을 받다가 12명이 졸도했다. 또한 다른 베트남 공장에서는 근로자들이 신발로 뺨을 맞거나 공장바닥을 혀로 핥도록 지시 받았다. 지난해 한 한국인 공장지배인은 자신을 밀친 베트남 여공의 목덜미를 잡은 혐의로 벌금 300달러를 내고 공식적인 사과를 하였고, 공장 밖을 돌게 한 타이완인 공장지배인은 베트남의 한 법원으로부터 징역 6개월을 선고 받고 해고되었다. 이렇듯 근로자에 대한 가혹행위로 해고당한 사람은 최근 수년간 10명 이상에 달하고 있다

 

3) 비윤리경영에 따른 변화

나이키는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1997년 영업이익은 37%가 감소하였고, 주가도 급락하는 손실을 입어야 했다.

 

4) 나이키의 윤리경영

 

(1)  사회적 책임 경영전문가 영입

사회책임 경영전문가인 마리아 에이텔 부사장으 전격 영입하고 난국에 정면 대응하기고 결정한다. 에이텔 부사장은 나이키에 들어오면서 언론보도에 대한 산발적, 수동적인 대응 대신 적극적으로 문제 자체를 해결해 ‘기업시민권’을 되찾겠다고 선언했고 나이키는 노동 및 환경 관련 부서를 통합하여 2000년 6월, 기업윤리 부서를 신설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활동을 시행했다.

 

(2)  제조 및 공급업체 관리 및 모니터링

제조 및 공급업체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제조 및 공급업체가 나이키의 환경 및 노동기준 충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조사를 하고, 나이키의 전문요원이나 외부 컨설팅업체의 정밀검사를 통과하는 등의 공급업체 선정기준을 새로 만들었다. 그리고 나이키는 협력업체들에 대하여 일정한 기준에 의해 등급을 매기고, 이러한 등급에 따라 추후 주문량이 결정된다. 또한 본사의 매니저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공급업체의 등급에 따라 승진, 임금이 영향을 받게 된다. 그리고 현재 나이키에는 85명 이상의 노동, 환경전문요원이 전 세계에 있는 제품생산공장을 매일 방문하여 노동환경을 체크하고 있다.

 

(3)  노동자 근로요건 향상

안전, 건강, 경영자태도, 인력개발, 환경관련 내용을 담은 새로운 생산지침을 만들었다. 그리고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및 노동요건 개선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도 강화하였고, Girl Effect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도상국 여성들의 권익 신장 활동을 전개하였고, 여성교육인권분야인 NGO와 파터너쉽을 통해 여성인권을 위한 노하우를 전수받고 있다. 개발도상국 노동환경과 청년근로자들의 교육훈련환경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근로자와 공동체를 위한 국제연대’를 공동 창립했다. 또한 미국 내 노동이나 인권관련 시민단체 활동을 지원하는데도 적극적이다. 현재는 노동, 환경, 인권 등의 측면에서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향상시키려는 UN 글로벌 콤팩트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업들 중 하나가 되었다.

 

(4)  나이키의 다양한 사회적 활동

 

 

 

 

이미지 회복을 위해서 나이키는 다양한 사회적 활동들을 시행하거나 참여하고 있다. 나이키의 경우 스포츠 브랜드라는 특성을 살려, 주로 마라톤 대회 개최, 운동시설 건설 등의 활동을 주로 하고 있고 그 대표적인 예로 UNICEF Treadmill 기부활동을 들 수 있다. 이 모금활동은 아르헨티나에 러닝머신들을 설치해두고 시민들이 머신 위를 달린 km를 돈으로 환산해 나이키 측에서 유니세프에 기부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스포츠관련 활동 이외에도 나이키는 2010년부터 재활용품을 이용해 친환경 기술로 재가공하여 만든 제품을 판매하고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NIKE BETTER WORLD 캠페인을 시행 중이다.

 

 

5) 윤리경영에 따른 변화

윤리경영을 시행한 후 세계 51개 주요 신문이 나이키를 아동 노동, 착취 등의 단어와 함께 언급한 기사건수는 1997년 300건에서 2002년 50건 아래로 떨어졌으며, 증시 거품이 꺼져 주가지수가 하락세이던 2001년 이후에도 나이키 주가는 상승세를 탔다.

 

<97년 폭락했던 주가가 윤리경영을 시행한 99년부터 다시 급격하게 오르기 시작함>

 

<1997년부터 12.07.11까지의 나이키 주가변화 그래프 _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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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PPLE 소개와 이름의 유래

(1)소개

1976. 4 애플컴퓨터 사 설립
1985 스티브 잡스, 존 스컬리와의 내분으로  애플을 떠나 넥스트 사 설립
1991 넥스트, 현대적 디자인의 노트북인 ‘파워북’의 성공적 출시
1997.7 애플, 길 아멜리오의 경영 실적 저조로 물러나고 스티브 잡스가 애플의 임시경영자로 선임되어 회사 재정비
1998 모니터와 본체가 일체가 된 ‘아이맥’ 출시 후 다섯 달 만에 80만 대 판매 기록
2001 ‘아이팟’ 출시 후 ‘아이튠즈’ 스토어를 통해 온라인 음악 판매 시작
2007 ‘아이폰’ 출시
창립 이후 30여 년 동안 사용한 ‘애플컴퓨터’란 이름을 ‘애플’로 바꿈
2008 ‘포춘’지에 의해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으로 선정됨
2011.10 ‘아이폰 4S’를 유작으로 스티브 잡스 별세

 

 

(2)이름의 유래

스티브 잡스가 애플이라는 회사 이름을 떠올린 이유는 그가 청년 시절 아르바이트를 했던 사과농장에서의 즐거운 추억 덕분이었다. 그렇지만 애플이라는 이름을 확정한 가장 큰 이유는 전화번호 리스트에서 당시 잘 나가는 게임기 회사였던 아타리(Atari)보다 앞에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었다. 즉, 애플은 경쟁사 라이벌 의식의 결과라고도 말 할 수 있다.

 

2. APPLE의 경영전략

(1) 적절한 인재 배치와 제품 종류의 단순화

잡스가 애플에 복귀하고 처음 한 일은 전체적인 업무를 파악하고 불필요한 인력과 필요한 인력을 구분하여 인력을 단순화 시키는 일이었다. 또한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해당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를 해당 부서에 적절하게 배치하여 수직적 지시방식이 아니라 각 전문가를 중심으로 하는 수평적 지시방식을 통해 자신은 가능한 많은 시간을 신제품 개발에 할애했다.

또 한가지 잡스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제품의 생산 수를 급속하게 줄이는 일이었다. ‘잡스가 돌아왔을 때 애플은 약 40여 가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하지만 제품마다 특징이 있기보다는 제품명만 엇갈릴 뿐 각 모델들 사이에 차이점이 거의 없었다. 잡스는 애플의 제품들을 단순화시켜 일반 사용자용, 전문가용으로 나누고 노트북컴퓨터 두 대와 데스크탑 컴퓨터 두 대만 생산 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서 잡스는 애플에서 잘할 수 있는 몇몇 제품에 집중했다.

(2) 수직적인 부서교류 배제

애플에서는 부서간 교류 없이 디자이너-엔지니어-생산부서로 이어지는 단계별 디자인 개발을 하지 않으며, 디자인프로세스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보다는 모든 팀이 동시에 작업을 하여 여러 번의 검토가 이루어진다.

(3)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너무 멋져서 핣아 보고 싶을 겁니다” -스티브 잡스, 아이맥 출시 기념 인터뷰 中에서-

사실 아이맥에는 스티브 잡스에 의한 직관적 혁신이 한가지 숨겨져 있다. 애플 아이맥이 처음으로 출시될 당시 대부분의 컴퓨터는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가 표준이었지만 스티브 잡스의 생각은 달랐다. 플로피 디스크의 시대는 끝나가고 있음을 직감했고 아이맥은 인터넷 사용자용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파일을 전송하거나 파일을 전송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그는 드라이브를 제거하고 CD롬 드라이브와 USB방식을 채택했다.

(4) 스티브 잡스의 제품개발 전략

잡스는 신제품을 개발 할 때나 혹은 발매 후에 기능들을 하나씩 추가해서 비대해지는 현상인 피처 크리프(Feature Creep) 피하기 위해서 예리하게 제품에 초점을 맞출 것을 고집한다. 그는 언제나 한 제품에 여러 가지 기능들을 추가하는 법이 없다. 반대로 복잡한 제품은 하나씩 하나씩 빼나가면서 최대한 단순화 시킨다. 애플의 가장 중요한 디자인 전략은 단순함이다.

(5) 작은 것까지 신경 쓰는 세밀함과 완벽주의

스티브잡스는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포장하는 마분지 박스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 그는 사용자가 박스에서 제품을 꺼내는 행동이 사용자 경험에 매우 중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잡스는 소비자들이 맥의 구성요소들과 친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직접 맥을 박스에서 꺼내 조립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직접 조립하다 보면 맥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하나하나 파악하여 작동 방식에 대해서도 감을 잡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였다.

스티브 잡스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스타일이다. 제품의 안 보이는 면이라고 해서 신경 쓰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그의 그런 완벽주의적 성향은 제품의 생산을 지연시키고 때로는 개발팀이 수년 동안 노력을 쏟아 부은 프로젝트를 기꺼이 중단시키기도 한다

 

3. APPLE의 비윤리 경영 사례

사례1)애플 하청업체 Wintek

애플에 터치스크린 공급하는 대만 전자부품 업체 윈텍에서 작업과정 중 유해물질 노말헥산 사용으로 인한 근로자 62명이 노말헥산 중독으로 입원(2011.2)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 결과 근로자 2,000명 파업을 하는 시위가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애플의 대책방안은 중독된 노동자 무상 치료와 생산과정에서의 노말 헥산 사용금지를 명령함으로써 사건을 수습하였다.

사례2)애플 하청업체 Foxconn

대만의 세계 최대 전자제품 조립업체 폭스콘은 중국과 대만 공장에서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맥 컴퓨터 등 조립한다. 하지만 세계 최대라는 타이틀에 맞지 않게 폭스콘 내부의 근로환경은 참담하였다. 근로환경은 주당 60시간의 근무 강요를 하고 기숙사 방 하나 당 100명씩 숙박 그리고 24시간 감시, 월 급여는 6만원 선이다. 이토록 열악한 근로환경에 못 견디어 많은 직원들이 자살을 하게 되는데 2010년에는 열악한 근무조건 이유로 16명이 자살하였고 2012년 직원 300명 동반 자살 시도하였다. 그리고 24시간 감시에 불만을 표현 하며 대규모 폭동사태를 일으키게 된다.

이에 애플의 대책방안은 첫째로 직원 임금 20%~25% 인상하고 자살 방지 그물을 설치, 새로운 안전 및 보안 전문가를 영입하여 근무환경 개선 위한 노력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사건을 수습하였다.

 

 

4. APPLE의 윤리경영 시행 및 장려

(1) 환경적인 측면

Apple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좀 더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만드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Apple은 더 적은 자원을 사용해 제품을 만들고, 더 작은 포장으로 운송하고, 유해 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며, 에너지 효율성과 재활용성을 가능한 한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Apple은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Apple의 수입은 증가했지만 2008년 이후 수입 1달러당 Apple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오히려 15.4% 감소하였다. 또한 Apple은 전체 제품 공정이 ENERGY STAR 프로그램의 엄격한 에너지 효율 기준을 만족할 뿐 아니라 이를 넘어서는 업계 유일의 기업이다

 

(2) 협력업체에 관한 측면

2-1. 노동과 인권

 

Apple은 근로자의 인권에 해가 되는 관행을 금지한다.  Apple은 협력업체에서 과도한 채용 수수료를 요구하는 관행을 근절하고, 미성년자의 고용을 방지하고, 차별적인 정책을 금지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Apple은 공정노동협회의 승인을 받은 최초의 기술기업으로서 투명성 및 관리감독 부문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2-2.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

Apple은 협력업체가 반드시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 환경을 조성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어 반드시 엄격한 안전 기준을 채택하고 근로자들에게 안전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Apple은 협력업체와 협력해서 근로자 복지를 개선하기 위한 직원 지원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2-3윤리 경영 시행 및 장려

Apple은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하는 적절한 방법, 경영 실태를 기록하고 문서화하는 방법, 근로자 ID 체크와 연령 확인, 근로시간 기록, 일반적인 관리 책임 등을 포괄하는 관리자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확립했다.

Apple은 협력업체 관리 실태에 관해 정규직 및 계약직 근로자 인터뷰를 포함해서 매년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 기간 동안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라고 부추기지는 않는지 면밀히 조사하며, 고위 관리자를 인터뷰하고 문서를 검토하며 협력업체 기록을 조사한다고 한다. 윤리 지침 위반은 절대로 용납되지 않으며, 윤리 지침 위반이 확인될 경우 제휴관계는 즉시 종료된다고 한다.

 

5.APPLE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사람은 좋은 일 보다는 나쁜 일을 더 기억에 많이 남기는 것과 같이 백 번의 윤리경영으로 쌓아온 기업의 이미지가 한번의 비윤리경영으로 다 무너 질 수도 있다.

이러하기에 리딩기업이 되기 위하여 APPLE사의 기본적인 마음가짐은 약간의 이득을 위하여 양심을 파는 행동을 하지 말고 지금 실천하는 많은 윤리적 경영을 확실하게 지켜나감으로써 하늘아래 최대 리딩기업 이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하늘아래 한치의 부끄럼도 없는 기업이 되도록 눈 앞의 이득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경영 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기업윤리 나이키 애플.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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