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및 기업선정 이유
인사관리 관련 내용에 대한 연구 과제수행을 맡은 5조는 조원들이 그 동안 잘 다루지 않았던 부분을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토론 결과 교육훈련 및 개발 파트를 연구해 보기로 선정하였다. 그 이유로는 교육훈련 및 개발이 한 기업의 성장과 발전의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토대이며 종업원의 교육훈련과 개발 없이는 회사를 운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하여 종업원의 교육훈련 및 개발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인적자원 경쟁력의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보기로 하였고, 어떠한 기업이 가장 잘 수행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장점을 파헤쳐 보기로 하였다.
그 결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훈련체계 및 선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대한항공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보다 근본적인 이유로는 대한항공이 6년 연속 한국 HRD대상 최고상인 ‘인적 자원개발 종합대상(Best HRD Award)’을 수상했다는 것이다. 또한 대한항공은 항공업계의 다 직종 근무환경 특성에 맞춘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시스템 개발 및 활용이 가장 잘 되어있는 것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유로 5조는 대한항공을 연구 대상 기업으로 선정한 이유이며 그 중에서 가장 체계적으로 되어있는 대한항공의 신입사원 항공객실 승무원의 관련한 교육훈련 및 개발을 연구 대상으로 두었다.
이 같은 내용으로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의 교육훈련 및 개발의 장점을 도출해 경쟁사인 아시아나 항공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장. 단점 도출을 실시하려 했으나 자료수집과 해석에 있어서 우리는 다소 과장됨을 느꼈고,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부각되고 있는 현황추세로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 5조의 주목적은 장점보다는 단점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대한항공의 HRD부분 6년 연속 대상수상이라는 명예의 과장성을 도출하려 하며 이에 대한 해결책과 시사점을 집어 보려한다.
2. 연구방법
대한항공의 객실승무원 교육훈련 기법의 따른 HRD 6년 연속 수상의 대한 연구 및 결론 도출을 위하여 우리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론의 바탕이 되는 교육훈련 및 개발의 대한 상세한 개념 및 이론 공부를 각자 수행하였고 현재 대한항공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본격적인 자료조사 및 결론 도출의 있어서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대한항공 교육훈련 및 개발의 대한 자료 수집을 위하여 대한항공 홈페이지 내 인재개발 자료를 참고로 하고 상세한 자료 조사 수집을 위하여 논문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을 실행 했다
둘 째, 올바른 연구 내용과 정확한 방향 정립 위하여 교수님과의 면담을 통해 피드백을 하고 주기적인 조원과의 만남을 통해 지속적인 토론을 했다.
셋 째, 우리 연구의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하여 경쟁사인 아시아나의 신입 항공개실 승무원 교육훈련 및 개발을 비교로 하기로 하였으며, 이에 대한 아시아나 교육훈련의 관련한 자료조사를 같이 병행하였다. 자료수집 후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와의 비교를 통해 각각의 교육훈련법의 장, 단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얻을 수 없었던 자료나, 조사한 자료의 보다 정확한 신뢰성과 일치성을 위하여 전 대한항공 승무원과의 인터뷰를 실행하였고 대한항공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분과 메일을 통하여 항공 객실 승무원의 대한 간략한 자료를 얻었으며 인사팀장님과 메일을 통하여 인터뷰를 실행하였다.
3. 5조 Action plan
일시 | 내용 | 상세 활동 내용 |
10월 29일 | 조 만남 | 조별 만남 및 주제선정 토론 |
11월 6일 | 조별회의 | 주제선정에 대한 토론 및 세부적인 자료조사 방식 토론 |
11월 12일 | 조별회의 | 자료조사 분석 및 일차적인 목차 정립 |
11월 15일 | 교수님 면담 | |
11월 19일 | 조별회의 | 교수님 면담 피드백 및 방향 재정립 |
11월 26일 | 조별회의 | 자료조사 분석 및 토론, 구체적인 목차 정립 보고서 역할 분담 |
11월 28일 | 인터뷰 | 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인터뷰 |
12월 3일 | 조별회의 | 자료 총 분석 및 방향 수정 |
12월 4일 | 교수님 면담 | |
12월 5일 | 조별회의 | 교수님 면담 피드백 및 2차 보고서 수정 |
12월 8일 | 조별회의 | 회의를 통한 보고서 최종수정 |
4. 대한항공 기업소개
대한항공은 지난 44년간 여객 및 항공화물 등 항공서비스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하여 세계에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또한 항공기 설계, 제작 및 우주개발분야에도 역량을 기울이고 있으며 기내식 사업, 국내외 호텔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 개요
회사명 | (주)대한항공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1370번지 대한항공 빌딩 |
창립일 | 1969년 03월 01일 |
사업부문 | 여객, 화물, 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리무진 |
항공기 보유대수 |
총 147대 (2013년 9월 30일 기준) |
운항노선 |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44개국 112개 도시 전체 45개국 125개 도시 |
✔ VISION & MISSION
비전 |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
미션 | Excellence in Flight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
✔ 대한항공 HR 제도
대한항공의 HR 경영철학은 “기업은 곧 인간”으로써, “사람”을 대한항공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이자 자원이라 평한다. 사람은 회사의 소중한 자원으로 보며 회사의 발전은 사람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한항공은 회사와 사람의 동시 발전을 추구 한다.
- 대한항공 인사원칙 - 대한항공 인재상 : KALMANSHIP
자율과 책임존중 진취적 성향의 소유자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중시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을 지닌 사람
열린 인사 국제적인 감각의 소유자
역량과 성과중심 성실한 조직인
✔ 인사제도의 기본운영 체계
대한항공의 인사제도는 양성, 평가, 보상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종합 인사 시스템(Total HR System)을 지향하고 있다.
우리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양성부분만 보면 다음과 같다.
- 양성체제
인재개발실과 인력개발원에서 양성에 관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통합교육을 담당하고 있다.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특성화된 전문교육기관 을 운영하고 있다. U(Ubiquitous) - Learning을 구현하기 위해서 Cyber Campus를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다루고 있는 대한항공의 항공운항 객실 승무직의 양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기내 안전을 바탕으로 승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승무원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기내 서비스의 질적 상향 표준화를 통한 최상의 서비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시 필수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내방송교육과 국내선, 국제선, 상위클래스 교육등 특성화 교육을 통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고 안전한 비행환경 확보를 위하여, 최신의 실물 훈련시설 환경 속에서 정기 및 훈련을 실시한다.
1. 항공사 객실승무원 훈련 및 개발의 개념
1) 훈련 및 개발의 개념
훈련 및 개발은 먼저 사람을 하나의 자본. 즉, 인적자원으로 본다. 인적자원은 물적 자원 지적자원과 같이 기업의 하나의 자원으로 본다. 물적 자원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물적 자원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감가상각이 일어나지만, 인적자원은 훈련과 개발을 통해 계속적으로 비용을 들이면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교육훈련은 종업원들이 직무와 관련된 지식, 기술 및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직무에 적용하도록 하는 기업의 계획된 노력을 말한다. 교육훈련의 기본이념은 인간존중의 정신이다. 직무 교육훈련이 조직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계획되고 실행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은 교육훈련을 통해 자신의 직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고, 구성원들의 성취동기와 사기 증진, 근로 의욕 고취 등으로 인해 조직 활성화, 이직감소, 기업의 이익 향상 등의 여러 부수적인 효과도 나타난다. (안영민, 박봉규, 윤정형, 2002)
교육훈련의 종류에는 General Training이라는 향상된 능력이 어느 기업에서도 쓸 수 있는 교육, 훈련이 있고 Firm Specific Training이라는 그 훈련을 시키는 기업에서만 가치가 있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훈련이 있다.
교육훈련의 방법에는 OJT(On the Jop Training) 현직훈련이 있고 OFF the Job Training 비현직훈련이 있다. OJT는 상사나 고참이 직접 일하는 과정에서 종업원을 개별적으로 실무 또는 기능에 관하여 훈련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장점으로는 훈련전이의 극대화, 생산과 훈련의 직결, 훈련비용 최소화 등이 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지도자, 환경의 훈련에서의 적합성, 작업수행 지장, 원재료의 낭비 등의 문제가 있다. OFF the Job Training은 현장에서 벗어난 훈련을 말하는데, 그 종류에는 강의실 교육, 시청각 훈련, 컴퓨터 기반 훈련, Simulation, Business Game과 사례연구, 행동 모델링, 경험 프로그램(인턴), 팀 훈련, Action Learning등을 예로 들수 있다.
개발은 종업원의 미래 경력을 준비하도록 하기 위하여 공식적인 교육, 업무 경험, 인간관계, 인성 평가, 경력관리능력 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개발활동은 새로운 직무, 새로운 책임, 새로운 요구사항들로부터 나타나는 변화를 준비하는 것과 관련된다.
훈련과 개발의 가장 차이점은 훈련은 focus를 현재에 맞추고 있고, 개발은 미래에 맞추고 있다. 직무 경험의 사용은 훈련은 현재직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개발은 미래직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목표는 훈련은 현재직무에서 준비에 있고, 개발은 변화를 위한 준비에 있다. 훈련은 기업에서의 요구에 의해 종업원들이 참여하지만, 개발은 자발적인 참여가 주를 이룬다.
2) 객실승무원의 개념 및 특성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은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탈출진행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을 말한다. 보통 스튜어디스(여성), 스튜어드(남성), 플라이트어텐던트(flight attendant), 크루어텐던트(crew attendant)라고 불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은 고객들이 항공기에 탑승하여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불편하지 않도록 손과 발이 되어주는 사람이다.
외국을 오가며 전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직업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10시간 이상을 서서 일하는 경우도 많고, 체력적으로 힘들더라도 웃으며 고객을 대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꼭 인지해야 한다.
항공 스케줄에 따른 불규칙한 근무로 주말이나 공휴일이 따로 없으며, 보통 스케줄은 한 달 단위로 정해진다. 시차적응에 어려움을 겪어 불면증을 겪을 수 있으며, 잦은 장거리 야간비행 때문에 체력적인 소모가 클 수 있습니다. 외국항공사의 승무원으로 근무하는 경우에는 해당 항공사의 국가에서 체류하며 근무를 해야 한다. 상공에서 일하므로 기압으로 인한 청각장애가 올 수 있으며,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사 및 수면을 해야 하고, 계속 서서 근무해야 하기 때문에 위장장애나 허리디스크 등의 직업병이 생길 수도 있다.
힘든 업무와 불규칙한 근무시간 때문에 이직률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복리후생이 발달되어 장기근무를 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Worknet 항공기 객실승무원)
우리는 이제부터 개발보다는 교육 및 훈련에 초점을 맞추어 이 보고서를 진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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