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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노력

마켓플로 2024. 12. 25.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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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사회복지정보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는 ‘정보화의 복지’와 ‘복지의 정보화’를 들 수 있다. ‘정보화의 복지’는 정보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 접근성의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복지의 정보화’는 정보화를 통해 기존의 복지시설 및 복지행정기관들이 지니고 있는 복지행정 및 서비스 제공의 비효율적인 요소를 해소하고. 복지수요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나아가 사회적 약자나 소외계층의 사회적 참여 통로를 확보해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날은 정보화와 복지가 서로 분리된 개념으로 존재하기보다는 점차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사회복지 정보화는 '보편적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정책을 표명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불평등을 확대하고 새로운 정보격차를 만들어낼 위험을 안고 있다. 그러므로 정보화 추진은 사회통합과 복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현대복지행정은 공적 부조,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등에 포함되어 있는 관리업무를 포괄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것은 국가가 국민들의 복지생활에 관여하는 업무가 확대되고 있다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특히 사회보험제도에 있어서는 건강보험, 연금보험, 산재보험, 재해보험 등의 많은 보험업무가 통합되고 있어 방대한 액수의 재원, 즉 피고용자ㆍ고용주가 부담하는 보험료와 국가가 부담하는 보조금 등의 관리, 수혜의 적격조건을 심사 판단하는 기본업무일지라도 이제는 컴퓨터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가 없다. 이는 공적 부조나 사회복지서비스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또한 정보화 사회가 심화되면서 복지행정관리의 정보체계화 뿐만 아니라 복지서비스 분야의 전반적인 복지정보체계화라는 새로운 복지욕구가 나타나고 있다. 전통적으로 제공되어 온 일반적인 복지서비스 전달방법은 시설에서의 직접적인 서비스 전달방법에 의지하여 왔으나,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전달매체를 통한 복지서비스 전달의 범위가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양한 복지행정업무에 있어서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복지행정서비스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복지조직의 서비스 제공 및 유지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복지정보체계와 복지행정의 관리정보체계가 중요하다. 사회복지서비스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이 언제 어디서나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동시에 사회복지전달체계에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복지행정업무의 효율성을 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복지행정업무에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복지서비스 전달에 있어서도 클라이언트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러한 정보체계는 인간이 가지는 인지능력과 시간적 한계성을 극복하도록 도와주고, 대량의 복잡한 정보를 신속히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조직의 효과적인 관리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이상 서론에서는 사회복지 정보화에 대해 간단히 설명했고 본론에서는 이번 조별 과제를 하기 위해 방문했던 부산금정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결론에서는 사회복지정보관리의 발전 방향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개선과제를 제시하겠다.

 

 

 

 

ll.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개요

 

1.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구축배경과 추진내역

 

1) 구축배경

국가경쟁력 제고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략적 방편으로 국가차원의 정보화 사업이 진행되었다. 이는 정치 · 행정 · 경제 · 사회 전 부문의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주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1995년 초고속통신망구축사업을 시작으로 정보화촉진기본계획, 전자정부사업 등 정보화 사업이 다양하게 추진하였으며,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사회복지정보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회복지정보화의 성공을 위한 주요과제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전략의 모색이다. 이를 위해서는 그 동안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행정업무를 전산화하여 사무행정자동화와 정보화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베이스를 우선적으로 구축하였다.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정보네트워크의 기반이 마련되어야하며, 데이터베이스에 분산된 사회복지정보를 통합적으로 집약하고,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정보의 통합성이 강화되고 사회복지서비스 품질이 높아지게 되며, 사회복지 업무의 효율성 및 투명성이 확보되게 될 것이다.

사회복지정보화의 기반조성을 위한 주요한 수단 주의 하나는 웹(web)을 활용한 종합정보체계를 구축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웹을 활용한 사회복지정보네트워크는 사회복지전달과정에서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 간에 정보의 공유와 상호협력을 할 수 있는 토대를 효율적으로 마련할 수 있다. 사실 웹을 활용한 정보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과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것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고 신속하고 통합적으로 시스템을 관리 할 수 있다. 이에 웹을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정보화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의 업무 효율성 향상과 정보의 공동 활용에 있어 무엇보다 유리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정보화 패러다임에 부합되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혁신과 업무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정보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국가차원의 정보화사업 중의 하나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이 구축되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사회복지시설의 행정업무를 전산화한 사회복지시설통합관리시스템으로 사회복지시설업무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제고와 함께 회계정보의 투명성, 사회복지정보화 기반조성에 목적을 둔 시스템이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목적
-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회계 투명성 확보
-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표준화 및 효율성 제고
- 사회복지시설 온라인 보고를 통한 업무간소화
- 사회복지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 조성

 

 

정보네트워크 및 사회복지정보화 체계 구축과 사회복지업무의 표준화 및 효율성 증진, 사회복지자원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웹(web)환경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요를 적시에 대응하고 변화된 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구축으로 분산되어 있던 정보를 서비스 수혜자별 특성에 따라 종합적으로 구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정보접근성이 향상되고, 국민의 사회참여 통로를 제공하여 참여복지실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제공기관 업무전산화를 통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에 일차적인 목표가 있으며, 이차적으로는 입력된 데이터를 수집 관리함으로써 정보제공의 정보화를 구축하는데 목표가 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사회복지시설은 사회복지업무의 표준화 및 행정업무의 간소화 및 투명화, 시·군·구 행정기관 제출 서류의 온라인 접수 등이 가능해지고 전산시스템 사용 및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시·군·구 행정기관’의 경우 민간사회복지자원의 효과적 관리, 중복업무의 최소화, 행정업무의 간소화 등이 가능해지며 보건복지부는 시설현황 파악 및 사회복지 민간자원 현황 등 실시간 통계 검색을 통하여 효과적인 정책수립기반 확보가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을 기반으로 국민이 시설이용의 편의성이 증대되고, 시설업무의 투명성을 통하여 신뢰감을 구축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사회복지 관련정보의 접근성이 제고될 수 있다.

 

2) 추진내역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전자정부 로드맵 추진과제 중 하나인 ‘국가복지종합정보서비스’사업을 추진하여 2003년 8월을 시작으로 정보전략계획, 제 1단계사업, 제 2단계사업, 제 3단계사업을 거쳐 2007년 5월에 본격적인 운영체제로 전환하였다. 국가복지정보센터는 사회복지정보화의 기반체계를 효율적으로 다지기위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였으며 2008년에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조기 확산과 안정화에 초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하였다. 그간의 단계별 추진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1>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단계별 추진내역

4단계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안정화 2008~2009
· 회계 및 시·군·구 보고 기능 개선
· 이력관리시스템 확대 개발 및 기능개선
· 시설과 시도 및 시·군·구 간 소통채널 확대
· 노인장기요양 연계시스템 구축
· 서울특별시 보조금카드 연계시스템 구축
3단계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고도화 2007
· 아동, 재가노인 등 복지시설 시스템 구축범위 확대
· 시설/시·군·구 간 보고, 시청 시스템 구축
· 사회복지 전분야로 정보 공동이용
2단계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확대 2006. 7
· 노인복지시설 정보시스템 구축
· 정보공유 체계 확대 구축
· 사회복지시설 회계정보시스템과 통합
1단계 기본체계 구축 2005.8
· 수혜자별 복지정보 단일창구 제공
· 장애인 복지시설 정보시스템 구축
ISP 시스템 구축 ISP 2003. 8 ~ 2004. 2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단계별 추진계획(로드맵)수립

 

- 참여복지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인프라 강화 차원의 복지통합정보망 구축계획 : ‘03. 4. 4

- 참여정부 전자정부 로드맵 추진과제로 선정 : 03.8

- 정보전략계획(ISP)수립 : ‘03. 8 ~ ’04, 2

- 국가복지정보시스템구축사업(1,2,3차) : 04. 11 ~ 07. 4

- 사회복지시설의 시군구 보고 의무화 : ‘08. 7

- 사회복지시설의 시군구 보고 의무화 및 강화계획 시행 : 08. 8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기능개선 사업 : ‘09.6~’10.1 / ‘10.6~/11.1

- 사회복지법인의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한 사용의무화 :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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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현황

• 시행주체 : 보건복지부
• 사업기간 : 2005년~계속
• 사업규모 : 총 26,851개 사회복지시설 및 장기용양기관(‘12.1.31기준)
-사회복지시설(보건복지부소관) : 16,587개소
-사회복지시설(여성가족부소관) : 1,130개소
-장기요양기관 : 9,134개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26,851여개(장기요양기관 9413개소 포함)의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으로 04년 구축 이후 ‘05년에 3,000개의 장애인시설 관리시스템에서 시설유형별 구축, 확대, 기능개발 및 사용자 증가로 ’11년에는 26,851여개, ’12년 29,100여개로 연도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보급률 : 92% (11년도) → 94% (13년도)
• 시군구 온라인보고율 : 95% (11년도) → 97% (13년도)

 

3.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조직구성도

 

 

 

1) 이용자 협의체 운영 (외부자문)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기능의 확대개발과 이용자증가에 따른 특화된 요구사항 도출 및 사회복지시설 현장의견수렴을 위하여 사회복지시설 업무담당자로 구성된 이용자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용시설의 우수사용자를 분과위원으로 선발하여 구성하는 이용자협의체는 분과위원을 비롯하여, 보건복지부 담당 공무원, 시군구 담당 공무원, 관련 협회 담당자 등이 함께 모여 시스템 운영과 기능 개선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효율적인 운영 및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되며, 1년 기준 월 평균 1회씩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분과위원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자문 및 검증, 시스템 사용 불편 및 개선 사항 도출, 시스템 신규개발 시 테스트 및 시범운영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용자 협의체는 시스템 기능별ㆍ시설유형별로 나누어 분과별 협의체 위원을 구성하였으며,

- 공통분과 1개 : 회계, 인사, 급여, 후원금, 시군구보고 등의 분과

- 서비스이력 분과 7개 : 장애인직업재활ㆍ장애인생활분과 / 노인생활ㆍ노인재가분과 /

아동시설ㆍ지역아동센터분과 / 지역자활센터 분과 /

노인복지관ㆍ종합사회복지관 분과 / 한부모ㆍ부랑인분과 / 정신보건분과

그리고 분과별로 분과위원(협회 및 사회복지시설 업무 담당자)을 구성하여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2) SR(Service Request)선별위원회 운영 (내부자문)

이용자협의체 운영을 통한 외부자문과는 별도로 내부적인 자문을 위한 조직으로는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유관부서로 구성된 SR선별위원회가 새롭게 만들어져 운영되었다. SR선별위원회는 사용자들의 불편사항ㆍ건의에 대하여 개발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정보화교육부, 상담센터 등의 시스템 관련 담당자 간의 검토과정을 거쳐 보다 객관적으로 SR(Service Request) 반영 영부를 판단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SR선별위원회 회의는 2010년 6월을 첫 회로 시작하여 매월 말경에 개최되고 있다.

 

 

4.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

 

<그림 1>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시스템 구성도

 

1)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구성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사회복지법인(시설)의 행정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전산화한 시스템으로 크게 회계정보시스템, 사회복지이력관리시스템, 통합고객관리시스템, 시·군·구 연계관리시스템, 장기요양급여청구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기의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이 구축되었을 당시에는 회계, 서비스 이력, 후원 관리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2008년도에 장기요양급여청구와 시·군·구 보고기능이 추가로 구성되어 사회복지시설의 업무 편의성이 높아지도록 하였다.

➀ 회계정보시스템 - 모든 사회복지시설 및 법인의 경리,세무,인사,급여,예산,비품관리 기능으로 구성

➔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 및 법인의 공통적인 회계업무가 가능하도록 구성

➁ 사회복지이력관리시스템 - 사회복지시설종별로 노인, 아동, 장애인, 기타 사회복지시설의 클라이언

트를 체계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현재, 노인생활 및 이용시설 장애인 생활시설 아동생활시설의 이력관리

가 구축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부랑노숙 지역자활 한부모가족시설의

이력관리시스템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었다)

➂ 통합고객관리시스템 - 사회복지시설에 후원금을 제공하는 후원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후원의 투명성이 확보 되도록 후원정보를 후원자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직접 조회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구현되었

을 뿐만 아니라 시군구 행정시스템과 건강보험관리공단의 노인장기요양정보

시스템과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업무의 전산화 및 자동화 기능을 높였다.

➃ 시·군·구 연계시스템 - 사회복지시설의 보조금 교부신청 및 정산, 종사자 보고, 입소자보고, 후원금

보고 등을 전산화하였고,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용 자료를 바탕으로 자

동적으로 데이터가 생성되도록 업무의 효율을 높였다.

➄ 장기요양급여 청구 시스템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수발급여 비용청구가 가능하도록

하여 자동적으로 요양보험급여 비율이 계산되고 청구가 가능하도록 함

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이 증진되었다. 이는 사회복지관련 기관의 정보공

유를 통하여 효율적인 네트워크 체계가 구축된 것이다.

 

2)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기능

 

<표 2>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기능

항 목 주요 기능
회계 관리 · 전표의 입·출력, 검색, 보고서 출력
· 거래내역 관리(지출결의서, 수입보고서 등)
· 예산 관리 및 예산실적/잔액 관리
세무 관리 · 과세 수입에 대한 부가세신고, 임·직원 급여의 원천세 신고
· 세무 신고 / 퇴직정산/ 연말 정산 관리
· 기타 원천세 관리(사업소득, 기타소득 등)
· 매출/매입 세금계산서 관리, 신고서류 관리 등
인사/급여 관리 · 임·직원의 급여작업 / 급여이체 관리
· 교육 / 자격증 / 상벌 / 경력 관리
· 인사발령 / 인사카드 관리
· 근태 관리, 일용직 관리, 퇴직적립금 관리, 추경예산 관리 등
· 비품·소모품 관리
이력 관리 · 서비스종별 서비스 이력관리 기능
· 생활자(이용자)등록, 검색, 입·퇴소의 History 관리 등
· 기본사항, 건강상태, 추가사항, 가족사항, 보관품, 방배치 등
의 상세정보 관리
고객 관리 · 후원자 등록, 후원금 입력, 영수증 발행 등
· 후원자 및 결연자 정보 관리
· 후원금 입금 / 지급 관리 및 CMS / OCR 관리 등
· 후원단체 관리 / 결연자 통장관리
시·군·구보고 · 사회복지소관 시·군·구로의 보고문서 자동생성
· 사회복지시설 보조금 교부금 신청 및 정산보고, 정기/수시보고
· 예산서, 추경예산서 작성 및 세입세출 결산 보고 등

 

 

 

(1) 회계정보시스템

회계정보시스템은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을 기초로 구현된 시스템이다. 사회복지시설 및 법인의 운영에 필요한 회계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단식 및 복식부기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하여 복잡한 회계업무의 전산화를 통하여 간편하게 처리 가능하도록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회계정보관리의 체계성이 확보될 것이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통합회계 관리는 사회복지시설에서 발생하는 자금의 기록과 관리가 가능하도록 자금의 흐름에 준하여 메뉴가 구성이 되어있다. 사회복시시설의 회계업무에 필요한 거래처, 통장, 계정 등을 기초적으로 입력하고 이후 회계처리 시 발생되는 결의서 전표 등을 기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특히, 작성된 결의서 및 전표는 단식 및 복식부기 장부가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또한 시·군·구 온라인 보고 시 경리를 통하여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보고 자료가 자동생성 됨으로써 보조금 신청, 정산, 결산 등 시·군·구 보고 업무의 자동화 기능을 구축하였다.

 

- 보조금 전용카드와의 연계 (2012 전국확대실시)

 

 

사회복지시설 보조금 전용카드제는 국가 및 지자체가 사회복지시설에 지원하는 보조금 중 인건비, 공과금, 조달계약 등을 제외한 운영비는 모두 의무적으로 전용카드를 사용하는 제도이다. 보조금 전용카드를 사용하면 사회복지시설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해 회계결산이 가능하고 도와 시군은 시설의 보조금 사용내역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시설의 회계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사회복지시설이 보조금 전용카드를 신청하면, 지정된 카드사에서 보조금 전용카드를 발급해 준다. 그 후 시설에서 보조금을 신청하면, 지자체의 시설담당 공무원이 보조금 예산을 승인하고 지급한다. 사회복지시설에서는 보조금전용카드를 사용 후 지자체에 지출결의를 작성해 시설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제출하면 지자체는 보조금전용카드 사용 내역에 관해서 모니터링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 세무자산관리 시스템

자산관리는 자산을 등록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기초등록, 고정자산 등록, 감가상각, 고정자산 관련 출력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시설자산에 관한 등록 및 관리를 위한 기포등록인 품목, 단위, 용도, 위치코드입력을 토대로 고정자산을 등록하고 다산에 대한 감가상각 계산을 정산으로 처리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전자 장부를 통하여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특히, 감가상각에 대한 자동계산 뿐만 아니라, 자산대장, 고정자산의 증감내역, 비품관리대장, 자산대여현황, 재물조사표의 조회 및 출력기능을 구현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하였다.(한국사회복지협의회, 2009)

 

(3) 인사/급여

인사관리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종사자 별로 인사카드를 등록하여 입·퇴사 관리 및 일 근태 관리와 휴가 및 출장관리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각종 증명서, 인사카드, 사원 리스트, 퇴사자 리스트, 개인별 근태현황, 휴가현황, 출장현황 등 의 기능이 구현되어 있다.

급여 관리의 경우 인사관리에 등록된 정보를 토대로 급여 작업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급여대장, 개인별 급여내역, 월별급여내역, 월 근태 내역 등에 대한 조회 및 출력기능을 구현하였으며, 급여명세서 메일발송 기능 등의 다양한 편의기능을 구현하였다.

 

(4) 이력관리

 

각 시설별 이용/생활인 입퇴소 관리와 사업계획및 실적관리, 서비스 계획 및 등록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5) 고객관리

고객관리는 크게 후원자등록과 후원금(품)내역을 등록하는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후원자별 후원금(품)내역의 수입과 사용을 등록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등록 된 후원금(품)내역은 경리, 고정자산관리와 연계되어 결의서 자동생성 및 자산, 소모품 등록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후원금품내역에 대한 4종(후원금수입/사용, 후원품수입/사용) 보고는 별지서식형태 출력물이 제공되며 시군구보고를 통한 온라인보고도 가능하여 시설업무의 편의를 강화하였다.

- 사회복지시설 후원 나눔상자’ (2012.1 정식 서비스 개시)

 

(6) 시군구 보고

 

사회복지시설은 지자체에 보조금 신청과 정산, 예․결산 보고, 종사자 및 입소자, 후원금 등을 온라인으로 보고해야 한다. 제출서의 종류는 보조금 보고 (보조금 교부신청, 보조금 정산보고, 기능보강 보조금 교부신청, 기능보강 보조금 정산보조), 예산서 보고(본예산, 추경예산), 세입세출 결산보고서, 입소자 보고(외/퇴소, 병원입퇴원,등록정보변경), 종사자 보고(입/퇴사, 호봉승급), 후원금품 수입․사용, 장기요양기관 인력변경보고, 비정형 업무보고, 자활사업보고(자활사업단 보고, 자활사업단운영보고, 자활참여이행상태보고, 집수리진행상태보고), 수혜이력보고가 있다. 이런 보고는 행복e음과 연계되어 진행된다.

 

Ⅲ. 종합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1. 종합사회복지관 소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기관들 중 본 종합사회복지관을 선정하여 실시중인 사업내용, 현황, 사회복지 전달체계 영역 ㆍ 지역별로 분석해 보려 한다. 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시설과 전문 인력,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복지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기 위해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의미한다. 지역사회복지란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기반으로 실시하는 사회복지를 말한다(사회복지관 운영관련 업무처리 요령안내, 보건복지부, 2011). 사회복지관의 사업은 가족복지사업, 지역사회보호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교육ㆍ 문화 사업, 자활사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세부적인 사업 또한 다양하다.

 

<표 3> 사회복지관의 사업내용

분야 단위사업 우선사업 대상 프로그램
가족복지사업 -가족관계증진
-가족기능 보완
-가정문제 해결·치료
-부양가족지원
개인 및 가정문제 등 상담
방과후 아동보호 프로그램
지역사회보호사업 -급식서비스
-보건의료서비스
-경제적 지원
-일상생활 지원
-정서서비스
-일시보호서비스
-재가복지봉사서비스
급식서비스(식사배달, 밑반찬 배달, 무료급식 등)
주간보호소 · 단기보호소 운영
재가복지봉사서비스
지역사회조직사업 -주민조직화 및 교육
-복지네트워크 구축
-주민복지 증진
-자원봉사자 양성 및 후원자 개발·조직
주민조직체 형성 및 운영
복지네트워크 구축
교육·문화사업 -아동청소년 기능교육
-성인 기능교실
-노인 여가문화
-문화복지
노인 여가·문화 프로그램
아동·청소년 사회교육 프로그램
자활사업 -직업기능 훈련
-취업알선
-직업능력 개발
-자활공동체 육성
취업·부업 안내 및 알선
취업·부업 기능훈련 및 공동작업장 운영

 

 

종합사회복지관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2004년에 370개소였지만 2010년에는 420개로 약 50개소가 증가하였다. 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해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양적으로 증가하고, 서비스가 질적으로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2. 금정구종합사회복지관 현장실무자 인터뷰

 

부산시 금정구 금사동 반송로 490번길 47에 위치한 금정구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하여 2013년 11월 1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금정구종합사회복지관 황춘화 부장님과 인터뷰를 실시했다.

 

<표 8> 금정구사회복지관 인터뷰

㉠ 금정구 사회복지관에서는 지금까지 전달체계가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2010년 이전에는 진우정보시스템 등 두 개의 시스템을 사용했다. 2010년부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2010년 당시에는 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게 권고였고, 지금은 의무적으로 모든 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이 시스템은 회계ㆍ인사ㆍ급여ㆍ세무ㆍ자산, 고객관리, 이력정보, 시ㆍ군ㆍ구보고 로 이루어져 있다.
- 2010년 이전 : 진우정보시스템 등 민간업체 시스템 사용
- 2010년 : 권고
- 현재 : 의무
㉡ 도입 이후 업무양이 많아졌다고 생각하는지, 업무에 더 도움이 된다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업무의 전환이 된 것이다. 업무의 양이 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다. 하지만 현재 부산시의 예산 부족으로 인해 업무가 많아지고 있다. 부산시가 공공-민간을 분기로 정산 ㆍ 결산을 실시하다가 재정부족으로 인해 월로 정산 ㆍ 결산을 실시해서 후원금 내역관리가 필요하다. - 금정구 복지관의 경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 수요자중심의 서비스를 위해 어떤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가요?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 대상자들의 개별적 욕구를 물어보고 욕구에 맞춰서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려고 한다.
- 서비스 제공 전 대상자들의 개별 욕구 파악 후 가능한 욕구에 맞추어 서비스 제공해주려 노력
㉣ 서비스 중복/남용과 효과적 대상자 관리를 위한 공공과 민간의 연계, 그리고 민간과 민간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공공과 민간의 연계, 민간과 민간의 연계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금정구 복지관의 경우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서비스 대상자의 목록과 이름 생년월일 정도의 정보를 지자체나 금정구 산하에 있는 사회복지관 등에 협조공문을 보내 다른 곳에서 금정구복지관을 통해 어느 대상자가 제공받는 서비스 현황을 알게 해 준다. 중복서비스가 있는 경우가 없어서 좋다. 민간기관에서 현물급여로 제공받는 서비스 중복을 조기에 막고 그 이외에 다수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
- 사업시행 전 대상자 목록을 지자체, 금정구 산하 사회복지관에 협조공문을 보냄
㉤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 중복과 남용이 나타났을 경우,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나요?
급여는 중복이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지자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볼 수 있고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서는 민간기관에서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제공현황이 다른 시설에서도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금정구 복지관에서는 사업을 실시하기 전에 대상자들에게 개인의 욕구에 맞춰서 일정금액 내에서 각자가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려고 노력한다. 서비스가 중복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교회, 사찰, 성당 등의 종교단체가 김장나눔, 쌀 지급 등을 할 때에는 민간기관에서도 서비스를 받고 종교단체에서도 서비스를 받아 서비스 중복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은 독거노인이나 어려운 분들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는지 자세히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종교단체에서 실시하기 때문에 불가피한 경우가 발생한다. 현재로서 이것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이 없다.
-본 사회복지관의 경우, 종교단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중복 외에는 서비스 중복이 잘나타나지 않
는다고 응하였으며, 중복과 남용의 발견시 명확한 해결책은 없다고 이야기 하였다.
㉥ 사례관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통합사례관리는 이루어지고 있나요?
금정구의 경우에는 사례관리를 민간기관들과 공유하고 있다. 해피존 네트워크 통해 실무자, 전문가 참여, 주 메인기관 정하고 다른기관이 보조하는 형태로 실시하고 있다. 금정구 사례관리 네트워크 (2011~2012)를 실시했다 이 회의에는 사회복지관, 동래교육청, 학교 등 참여해서 상담, 지원 연계한다. 희망복지지원단이 설립되어 기존의 금정구 사례관리 네트워크와 연계해 월 2회 정도 사례관리 상담, 교육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희망의 사다리라는 제목의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아동 청소년 교육(교육, 용돈, 교복, 캠프 등)을 지원한다. 계획대로 안 되는 것들을 사례관리 대상시에 실시한다. 사례관리가 복합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복지사 등 담당자가 소진이 온다. 그 때 소진에서 탈피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같이 모색하고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 공공 과 민간, 민간과 민간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간에 협력이 잘 이루어지나요?
공공-민간, 민간-민간의 기관협력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니 편하고, 중복대상자들이 자동으로 걸러지기 때문에 예산을 줄일 수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다. 또한 사업들이 투명하게 진행된다. 후원자나 자원봉사자도 시스템에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하다. 각 복지사마다 부여된 기관 고유번호와 비밀번호만 있으면 집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이 시스템의 회계시스템과 구청이 연결되어 있어서, 시스템 내에서 바로바로 보고를 할 수 있고, 공문도 바로 주고받을 수 있게 되어 있다.
- ➀ 비용절감 ➁ 서비스 중복 남용 방지 ➂ 투명한 사업관리
➃ 편리한 후원자, 자원봉사자 관리 ➄ 집에서도 이용가능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초기 목적인 업무의 효율화, 표준화, 간소화 등과는 달리 지자체 등의 국가보조금 지급내역에 대한 관리감독 기능만 하는 것으로 의미와 목적이 퇴색되진 않았나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업무의 효율화, 편리화, 표준화, 간소화 되었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공공-민간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좋은 효과도 있지만 공공 즉 국가가 보조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감시와 감사를 받아야 되는 민간의 입장이다. 공공과 민간이 동등한 관계가 아닌 수직적 관계가 침묵 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 같다.
- 업무 효율화, 표준화, 간소화와 공공-민간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업무를 보는 것은 장점
- 그러나, 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 감시와 감사를 받는다는 생각 즉, 침묵 속 수직적 관계 존재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은 많은 기관들이 함께 사용하다 보니 서버가 폭주되거나, 느린 경향이 있다. 원활한 업무를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각 항목 별 개별실적은 나오지만 합계실적이 나오지 않는다. 이전에 사용하던 진우정보시스템은 합계실적이 나왔다. 자세히 설명하면 예를 들어 복지관에서 방과후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가정하자. 복지관에서 방과후 프로그램 등 당일 실시한 프로그램의 개수, 이용자의 수 대한 개별실적은 알 수 있다. 복지관 운영자, 업무 담당자 등이 월별, 분기별 등 특정 기간동안 복지관 전체의 방과후 프로그램 한 개 사업이 아닌 현재 복지관의 실시 중인 100여개의 전체의 사업에 대한 이용자 수, 실시된 총 사업의 건수에 대한 통계를 알고자 할 때는 정보를 얻을 수가 없기 때문에 합계실적이 안 나온다는 것이다. 그래서 금정구 복지관의 경우 약 5억에 가까운 예 결산 업무 시에는 어려움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에 따른 양식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양식이 달라서 감사 할 때 마다 틀에 다시 맞춰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그리고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으로 일을 관리하다 보니 수급자들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개인정보를 모두 기관 쪽으로 넘겨 주어야 한다. 그러다 보니 개인정보 보호가 문제점이 될 수 있다. 성폭력이나 가정폭력 피해자도 서비스를 받으려면 자신들의 정보를 주어야 하는 데 이 정보들은 퇴소하더라도 5년 후에 자료가 삭제되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는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 ➀ 사용자 폭주 ➔ 시스템 불안정 ➁ 개별실적은 나오지만 합계실적이 나오지 않음
➂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양식 다름 ➔ 감사 때 마다 재작성
➃ 개인정보보호의 취약성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의 보완할 점이나 향후 발전방향이나 개선방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 민간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직원들의 전반적 불만사항/ 정부와 민간에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공공과 민간의 서로간의 입장 차이가 있는 것 같다. 공공의 입장은 복지담당 공무원이 전산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 한계가 있다. 그리고 구청 정기 인사 이동 등 부서 내 이동 근무처 변경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업무담당자가 자주 변화한다. 담당자가 바뀌면 업무가 미숙하여 숙달차 반복된 서류제출을 요구한다. 공무원의 편의를 위해 민간기관들이 제출한 자료를 찾아보지 않고 민간기관에 다시 자료의 송신을 요청하는 공공의 입장이다. 구청, 동사무소 복지담당자가 사회복지사가 아닐 경우 또는 사회복지관련 지식과 기술이 부족한 담당자일 때가 많이 있다. 복지 관련 담당자가 어떤 가치, 철학으로 접근하느냐에 달렸다. 예년과 내년의 같은 추이를 봤을 때 변화가 없다고 단정짓는다. 그래서정부보조금을 변화를 주지 않고 예년과 같이 책정된 그대로 지급하고 있다. 민간의 입장은 보조금 인상과 관련해서 물가 상승률이나 사업영역 및 개수, 대상자의 확대 등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한다. 획일화되고 일률적인 집행으로 국가보조금이 인상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국가가 희망복지지원단을 통해 사례관리를 한다고 했는데 실질적으로 통합적ㆍ포괄적인 수요자 측면의 사례관리가 되지 못했다. 현재 민간에서는 사례관리를 위해 서비스 계획 수립, 상담내용, 상담시간, 상담자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 정보를 갖고 있다. 민간이 갖고 있는 사례관리 내용 제공을 공공에서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대상자들의 개인신상과 민간사회복지시설에서의 역할문제 관련하여 사례관리 내용 제출을 하지 않고 있다.
많은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으로는 구청, 동사무소 사회복지 담당자들을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고 개인의 가치관을 가진 자로 배치한다. 사회복지공무원을 증원한다. 담당자를 늘여서 사례관리가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시설이 요구하는 국가보조금 인상을 민간사회복지기관이 제출한 사업계획서, 이용자 현황 등을 통해 면밀히 검토한 뒤에 국가보조금을 높여줘야 한다. 그래서 국민들이 서비스 질 저하 등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공공 즉 국가는 민간사회복지시설에게 국가보조금을 지급하여 관리 ㆍ 감독을 실시하여 항상 우위에 있음을 주장하지만 공공도 민간과 협력과 협조단계에서 상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과 해결책 등을 모색해야 될 것이라 생각한다.
 
- 공공의 경우, 업무편의를 위해 민간에 반복된 서류제출 요구
-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의 사회복지에 대한 지식, 기술 부족할 경우,
민간기관의 사업계획서 내용에 대한 고려 없이 획일적, 일률적 국가보조금 집행
- 통합사례관리를 위한 희망복지지원단의 실효성 부족
 
- 사회복지관련 지식, 기술 갖춘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의 증원
- 민간의 사업계획서 면밀 검토 후 국가보조금 인상 고려
- 공공도 민간과 협력과 협조단계에서 상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과 해결책 등 모색

 

Ⅳ.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향후 발전방향

보건복지부는 2010년 10월 사회복지시설의 보조금 지급에 대한 전자적 처리 의무화를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지자체로부터 생계급여를 지원받는 사회복지시설과 일반운영비를 지원받는 사회복지시설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의무적으로 활용하여 소관 지자체로 온라인 신청을 통해서만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의 입소자 입ㆍ퇴소, 종사자의 입ㆍ퇴사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해 소관 지자체로 보고하여 관리하도록 행복e음과의 연계를 강화하였다. 따라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을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간 아이디를 발급받은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이 온라인 보고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ㆍ관 간 사회복지전달체계가 강화됨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과 행복e음 간의 연계영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사용시설 및 사용자 증가를 고려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추가적인 기능개선 및 복지 관련 정보시스템과의 연계확대 등 사회복지업무의 정보화 기반 확대와 업무 효율성 제고 및 투명성 확보를 통해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민간분야 핵심 업무시스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운영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무엇보다 분명한 목적은 사회복지시설의 업무처리 간소화와 효율화, 편의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현황 파악과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실제 현장에서 사용자들이 시스템의 구축 목적에 부합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시스템 활용이 업무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과 평가를 통해 문제점과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시스템을 개선ㆍ발전시켜야 한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모든 유형의 사회복지시설을 사용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기능적 구성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시설유형별로 업무처리방식이 차이가 있으며, 시설의 규모나 업무환경에 따라서도 전산시스템을 활용하는 사용자 역량이나 활용방식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양한 사회복지시설 유형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발전의 관점으로 전환시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한 업무의 표준화를 도모할 수 있다. 공통적인 업무에 대해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와 양식을 제공하여 시설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에 대한 의견수렴과 지속적인 업무분석과 시스템 기능 평가가 필요하다.

또한 시스템 기능개선에 있어 사회복지시설 유형별로 특성화된 고유 업무에 대해서는 그 업무의 고유성과 전문성을 반영해야 하며, 소규모 시설과 같이 업무 전산화 여건이 열악한 시설의 업무환경도 고려해야 한다. 제도 및 지침 등의 변경사항에 대해서도 시스템의 기능을 현행화하여 사용자들에게 시스템 운영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제고하여야 한다.

그리고 시스템의 사용자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운영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여지를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시스템의 사용자와 관리자 간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채널을 마련하여 쌍방향의 정보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정보시스템만족도에 있어 사용자의 참여도는 시스템 신뢰도와 시스템 사용도, 근무환경의 변화 등에 영향을 준다. 이는 시스템 개발과정에 사용자들을 참여시킴으로 자발적인 시스템 사용을 증대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박철형, 김하균, 2000).

기존에는 사용자의 참여의 방안으로 이용자협의체를 운영하였다. 각 시설유형별 업무 담당자가 참여하는 이용자협의체와 시스템 관계자들이 모여 의견을 수렴하고, 이슈사항을 논의하여 사용자와 함께 시스템 운영의 의사결정을 진행하였다. 앞으로도 이러한 이용자협의체는 지속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이 외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사용자들도 시스템 운영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의견교환 창구나 커뮤니티 등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2010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시스템 사용 강화에 따른 사용자 증가와 요구사항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온라인 만족도 조사결과 상담센터로의 전화문의 사유로 사용법 문의(42.7%), 시스템 오류(40.7%) 등으로 나타나 시스템의 효율적인 유지보수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용자의 의견수렴을 위해 시설업무 종사자로 구성된 이용자협의체를 운영하고, 시설 방문을 통한 이용실태 조사, 온라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피드백을 강화하여 시스템 사용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기반 구축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본격 운영과 함께 시군구 온라인 보고 연계시스템이 구축되었다. 그리고 온라인보고의 확대를 위해 매년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 시책’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적 처리를 독려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은 정책적인 사유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이제는 시설업무의 효율성을 위한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정책방향과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용비중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역할과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무엇보다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기능의 확장과 사용시설의 증가추세에 따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산망에 대한 기능개선을 실시하며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2009년에도 기능개선 사업을 통해서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발언어를 변경하고 웹서버를 일원화하고, 데이터베이스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DA(Data Architecture) 솔루션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는 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시스템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사용시설의 증가로 정보시스템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기적인 유지보수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사용자 의견 중에도 시스템 오류, 처리속도 저하로 인한 업무처리 장애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에 대한 다수의 의견이 있었다. 그리고 사회복지업무의 특성상 일정한 시기에 시스템을 활용한 업무량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패턴에 대한 이해와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시스템의 보안 관리에 대해서도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이므로 통신국간의 암호화 및 시스템 접속 인증에 대한 보안성 강화가 요구되며, 개인정보에 대해서도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기술적 보안대책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해야 한다.

 

3) 정보시스템 연계 강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시설업무의 효율성을 위하여 각 분야별 관련시스템을 연계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간 연계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과 행정 및 유관기관의 정보시스템 간 정보공유 및 공동 활용의 기반이 된다.

사회 각 분야에서는 관리의 효율성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정보시스템 구축과 정보기술 활용을 통해 관리의 효율성 뿐 아니라 업무의 성과 및 고객 서비스의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내부적 관리의 정보시스템을 외부적인 성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데이터베이스의 관리가 아닌 정보의 통합과 공유, 공동활용, 정보자원관리 등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 정보화에 있어서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의 구축이 추진되었다.

사회복지 정보화는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의 구축과 함께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되엇다.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은 기존 시ㆍ군ㆍ구별 새올행정시스템 중 복지분야를 분리하여 중앙에 통합 구축한 정보시스템이다.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 및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복지업무 처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복지행정의 업무 경감과 표준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이 기대된다(보건복지가족부,2009)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민간 복지자원의 표준정보시스템으로 사회복지통합관리망과 연계체제를 구축한다. 기본적으로 시군구 온라인보고가 사회복지통합관리망과의 연계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통해서 사회복지시설의 종사자, 입소자, 시설 보조금과 복지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공복지 정보와 통합 관리하여 복지 대상자 및 복지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시스템 내부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시군구 보조금카드, 국가복지정보포털,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VMS) 등의 관련 시스템과 연계를 강화하여 사회복지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민간 사회복지 정보의 공동활용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보화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사회복지통합관리망과 그 연계성을 더욱 확대강화하고 효율적인 정보 활용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4) 사용자 지원정책 강화

기본적으로 신규 사용자는 시스템의 기능을 처음 접해보는 사용자를 말하지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기능 구분의 특성상 기능별 신규 사용자도 포함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의견 수렴사항을 살펴보면 신규 사용자들은 시스템의 올바른 활용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이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이와 같은 사용자의 활용법 이해에 대한 욕구와 의견은 계속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정책이 강화되어야 한다.

현재는 시스템 활용교육, 상담 콜센터 운영, 메뉴열 및 활용요약집 제작 등을 통해 시스템 정보제공 등의 사용자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활용교육이나 상담 콜센터의 경우 물리적인 대응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시스템 관련 정보 교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오프라인 교육과 유선전화 상담의 한계는 우선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정보교류를 검토할 수 있다. 그리고 시스템 운영자 중심의 정보제공에서 탈피하여 시스템 사용자 간 정보교류의 활성화 지원을 통해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다.

2010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시스템 활용교육의 개선점으로 상시교육장 설립을 통한 수시교육 제공(46.2%), 동영상 강의 및 교재의 내용 컨텐츠 강화(38.4%), 교육 내용의 다양화(4.1%)로 파악되어 교육기회의 확대와 온라인 동영상 강의 및 매뉴얼의 지속적인 현행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스템 활용을 위한 정보 습득 방법으로 활용 교육(24.3%), 매뉴얼(18%), 지인 및 동료직원(16.8%), 동영상 교육(11%) 순으로 나타나 사용자 활용 교육과 매뉴얼 제공 외에 지인 및 동료직원을 통한 정보습득의 활성화 지원을 위한 커뮤니티 기능 제공의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통합상담센터 이용시 개선점으로 처리 속도 지연(47.4%)에 가장 많은 응답을 보여 상담원 증원을 통한 사용자 요청사항의 처리속도 개선과 상담센터로 집중되는 사용자 문의사항을 분산시킬 수 있도록 온라인 상담게시판 활성화 등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접점을 다양화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여 사용자 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Ⅳ.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고도화

 

1.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고도화 (2005년-계속)

 

1) 추진배경 및 목적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기능 고도화 ➔ 시설의 업무, 시군구 담당 공무원의 시설 업무

편의성, 효율성 제고

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회계/인사/시군구보고/서비스이력관리/사례관리 등)의 통합 및 고도화

➁ 사회복지서설 관련 정보의 완성도, 정보시스템의 성숙도 향상

➔ 시군구 및 관련단체에 일원화 된 정보 제공, 업무 정확성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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